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식일과 주일의 차이

안식일과 주일의 차이

안식일이 주일로 결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김지영 (kornah96)


구약의 원리는 칠일 중에 하루를 안식일로 지켰다는 뜻이 아니다. 모세 율법의 요구는 특별히 제칠일째 되는 날을 안식일로 지키라고 명했지 칠일 중에 하루를 지키라는 뜻은 아니었다. 크리스천 교회들은 일주일 중에 첫날 하루 전체를 구별된 방도에서 지키라는 뜻도 아니다. 그러나 아무튼 칠일중에 하루를 바탕에서 일요일과 안식일이 있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다.


현재 우리는 천지 창조 6일 후의 제7일 안식일에 살고 있다. 이 안식일은 24시간 단위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결정하신 기간이다. 범죄로 낙원에서 축출된 후, 창2장 2-3절의 하나님의 안식을 기억하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안식을 갖기 위하여 새로이 24시간 단위의 제7일 안식일을 주셨다. 그 영적 의미는 궁극적으로 동일하다.(신5장12-14절, 레23장 1-3절, 26장 2-13절 등).


안식일의 명령은 제도도 아니고 기념적인 것도 아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 생명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안식은 모든 피조물을 사랑하는 일이다. 그래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안식일 날에 병도 고치시고 복음도 증거하셨다.(요5장 17절, 눅13장 16절 등).


안식일의 주인은 메시아이시다.(마12장 8절) 오늘날의 주일을 말해보자. 고전11장 20절에는 주님 위한 만찬의 기록이 있다. 행20장 6-7절에는 주기적 안식일의 다음날, 즉 주일에 특별히 떡을 떼는 것과 여행을 하지 않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또 고전 16장 2절에는 주일에 헌금하는 순서가 있음이 증거되어 있다. 


이 모든 사실은 초대교회의 히브리계 크리스천은 예수 그리스도 께서 주기적 안식일을 하나님의 뜻대로 완벽하게 엄수하신 본을 따라 안식일은 안식일로 지키고, 주일은 주일로 성수하였음을 증거한다.


또한 롬14장5-6절의 성경을 통해서 제7일 안식일 시대의 참 의미를 깨닫고 안식일, 주일에만 한정하지 않고 어느 날이건 하나님께 예배와 감사드리는 데 힘썼음을 충분히 알 수 있다. 이러한 초대교회의 안식일 엄수와 주일 엄수 어느 한 가지건 무시하는 자는 거짓 교사, 거짓 선지자가 아닐 수 없다.


주후 321년 3월 7일부의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의 칙령을 보면 주일예배의 국가적 인정이 기록되어 있을 뿐 새로운 변경이나 제정은 말하지 않고 있다. 주후 321년 7월 3일부의 칙령도 역시 동일한 내용을 말하고 있다. 오히려 로마제국이 크리스천의 주일예배를 이 이상 더 방해하지 않는다는 취지가 명백하다.


기존의 개신교도과 지금의 교회는 안식일이 주일로 바뀌었다는 착각을 하게 되어 모두가 혼동과 착각으로 갈피를 못 잡게 되었다. 안식일은 엄연히 안식일로 엄수해야 하며 주일은 주일로서 엄연히 엄수해야 하는데도 제도의 형식에만 열중할 뿐 하나님의 은총과 사랑은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안식일, 주일 어느 경우건 반대하는 자는 적그리스도의 하수자들이다(예.안식교 등...).


성경 어디서나 안식일이 폐지되고 주일로 변경되었다는 명령은 없다. 안식일은 부정하면서 십일조를 수납, 관리하겠다는 자들은 하나님의 교회에 침투한 거짓선지자, 도적떼들이다. 이들은 속히 회개해야 한다. 왜냐하면 땅에 대한 안식이 폐지되지 않았는데 하물며 사람에 대한 24시간 하루의 안식일이 폐지될 수 있겠는가 ?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안식일을 엄수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충성을 다하는 참 증인들은 안식일은 안식일로, 주일은 주일로 성수할 것이며 이 이상의 오해, 비난, 분쟁은 없어야 합니다.하나님의 축복을 함께 받는 일에 서로 돕고 협력하는 것은 참으로 아름다운 일입니다.



다음의 참고 서적을 꼭 읽어 보아야 합니다.


* 안식일과 주일에 관한 참고 서적


### 필독서 : < 하나님의 천지창조. 증보판 > 쥬영흠 교수. --성경과 신학--

< 하나님의 안식과 피주물의 안식 > (상.하) 1992. 3월 8일, 15일. 기독교 연합신문 -쥬영흠 교수-

< 안 식 > 마르바 던. 전의우 역.IVP (한국). 2001년. 

< 목회와 신학 > 2001.11. 12월호, 2002. 1월호. 해외세미나현장중계 유진피터슨(Eugene H. Peterson) 부활의 경이, 부활의 식사

부활의 친구들 참조.

< 안식일에서 주의 날까지 > 한정배 편저. 이동원 목사 추천. 도서출판 선교 1989.9월 초판. D.A. Cason이 편집한 'From Sabbath to Lord's Day'책

< 예수와 안식일 그리고 주일 > 양용의 지음. 도서출판 이레서원

< 안식일: 시간속의 지성소 > 아브라함 조수 아 헤셀 지음. 오만규 옮김. 성광문화사

< 성도의 영원한 안식 > 리챠드 백스터. 김기찬 옮김. 크리스챤 다이제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