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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braly/2014 로마서 성경공부

2014년 로마서 성경공부 1기_000 로마서 개론

A. 로마서 공부의 중요성


로마서는 기독교신앙의 뼈대와 같다
. 로마서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성경이 다이아몬드 반지라면 로마서는 다이아몬드와 같고, 로마서 8장은 다이아몬드의 끝과 같다고도 한다. 쉽지 않지만 로마서를 바르게 이해한다면 하나님의 복음에 대한 어떤 가르침도 제대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며 거짓 가르침과 이단이 난무하는 시대에 귀한 분별력을 갖게 될 것이다. 또한 로마서는 역사 속에서 귀하게 쓰임을 받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참되게 회심하는데 큰 역할을 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A.D.386 아우구스투스 Augustinus

-자신의 죄된 생활 때문에 애통해 하던 아우구스투스 Augustinus

-이탈리아 밀라노 친구의 집, 아이들의 노래 "톨레레게, 톨레레게" [집어들어 읽으라], 로마서 13:14

 

[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Rather, clothe yourselves with the Lord Jesus Christ, and do not think about how to gratify the desires of the sinful nature.

 

A.D.1515 마르틴 루터 Martin Luther

-죄인인 내가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의롭게 될까?, 진지하고 심각한 고민, 고행

-평안해지지 않던 그의 양심과 영혼, 로마서 1:17을 만나 믿음으로 의롭게 됨을 알게 되다

 

            [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For in the gospel a righteousness from God is revealed, a righteousness that is by faith from first to last, just as it is written: "The righteous will live by faith."

 

-칭의교리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교리; doctrine of justification]

-비텐베르크 성벽에 95개조 반박문, 16세기 종교개혁의 결정적인 출발점이 되다.

 

A.D.1738 요한 웨슬레 John Wesley [1703-1791]

-1720 Oxford University Christchurch College, Charles Wesley와 함께 Holy Club Methodist라는 별명

-1735-1738 미국 조지아의 인디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영국을 떠남. 그러나 2 4개월 동안 타인을 개종시키기 위하여 미국에 간 자신이 참으로 거듭난 삶의 흔적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 ex) 선교실패, 소피 윌리암슨

-낙심한 마음으로 돌아오는 길에 풍랑을 만나고, 요동치 않는 신앙의 모라비안 교도들을 만나게 된다.

-1738 5 24일 런던 Aldersgate St 에서 모인 작은 집회, 마르틴 루터의 로마서 주석 서문을 듣던 중 회심

 

            "9 15분경, 그가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통하여 마음속에서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변화'(the change which God works)에 대해 말하고 있는 동안, 나의 마음이 이상하게 뜨거워짐을 느꼈다. 따라서 그는 나의 죄마저도 소멸하시고 나를 죄와 죽음의 법에서 구원하셨다는 확신을 얻었다."(일기 1:476)

 

나를 변화시킨 말씀은 무엇인가 아래에 적어보자

                                                                                                                                                                     

                                                                                                                                                                     


B. 로마서 개관 Overview

 


1.
저자와 제목 Author and Title


예수 그리스도의 종
[Doulos; slave] 바울, 귀를 뚫은 종 [ 15:16-17]

 

15 그러나 그 종이 당신들과 당신들의 가족을 사랑하고, 당신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여 '나는 이 집을 떠나가지 않겠습니다' 하고 당신들에게 말하거든, 17 당신들은 그의 귀를 문에 대고 송곳으로 그 귓불을 뚫으십시오. 그러면 그는 영원히 당신들의 종이 될 것입니다. 여종도 그렇게 하십시오.

 

 

나는 그리스도의 종인가?

                                                                                                                                                                                      

                                                                                                                                                                                       

 

                                                                                                                                               

로마교회는 바울이 세운 교회는 아니다. 2:10에 의하면 로마에서 온 유대인과 유대교에 호의적인 이방인들이 오순절 이후 다시 로마로 돌아가서 세운 교회이다. 유대인과 이방인이 섞여 있되 이방인의 portion이 더 많은 공동체였다. 그래서 이 둘 사이에 미묘한 갈등도 있었다. [이방인 vs 유대인, 강한 자vs 약한 자]


2. 저작연대와 장소 Date & Place

Paul probably wrote Romans from Corinth[고린도], on his third missionary journey, in A.D.57 (Acts 20:23). Having completed his work in the eastern part of the Roman Empire, he hoped to travel to Rome and then on to Spain; but first he needed to go to Jerusalem to deliver the money he had collected for the church there (Rom. 15:19–32; see Acts 19:21).

Paul commends Phoebe [뵈뵈] (Rom. 16:12), and she was likely the person who brought the letter to Rome. She resided in Cenchreae, which was near Corinth and was one of its port cities. Furthermore, Gaius [식주 가이오] was Paul's host (16:23), and this is likely the same Gaius who lived in Corinth (1 Cor. 1:14).

 

3. 목적과 주제 Purpose & Theme

 

Theme : 예수님의 복음 안에서 드러난 /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하는 의에 대한 계시

The theme of Romans is the revelation of God's judging and saving righteousness in the gospel of Jesus Christ. In the cross of Christ, God judges sin and yet at the same time manifests his saving mercy.

 

Purpose : 세가지 목적이 하나로

신학적 Theological : 복음의 핵심을 다시 설명하기 위해 "sound doctrine" [이신칭의; Justification by faith]

선교적 Missional   : 서방선교를 위한 후원교회가 되어 물질과 기도의 후원을 요청하기 위해

목회적 Pastoral    : 이방인과 유대인과의 갈등 해소를 위해 [14:1-15:13]

 

4. 로마서의 구조

 

-바울 서신의 직설법과 명령법 구조 Indicative  and  imperative  :  To be & To do,  교리와 생활

-하나님과 하나님이 행하신 일 + 우리가 고백하고 살아갈 일

 

3: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입니까?

3: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소교리문답 3]


 

믿음 - 소망 - 사랑 [김도현 교수의 구분을 따라]
-
믿음에서 소망으로 01-08 / 소망에서 사랑으로 09-16

-믿음  01-04 / 소망A 05-08 & 소망B 09-11 / 사랑  12-16

 


1. 믿음에서 소망으로 01-08

 

믿음  01-04

하나님의 복음과 믿음의 순종(1:1-7)

복음의 빚진 자(1:8-15)

복음(1:16-17)

우상숭배와 하나님의 진노(1:18-32)

하나님의 공평하심과 유대인(2:1-29)

죄의 보편성(3:1-20)

예수님도의 신실하심과 하나님의 공평하심(3:21-31)

아브라함의 믿음(4:1-25)

 

소망A 05-08

화평, 환난, 인내, 연단, 소망, 사랑(5:1-11)

아담과 그리스도(5:12-21)

, 사망, 영생(6:1-23)

죄와 율법의 관계(7:1-13)

죄의 무서움: 고통의 나(7:14-25)

육신과 영: 하나님의 자녀의 새로운 삶(8:1-17)

성령 안에서의 삶과 고난, 그리고 최후승리(8:18-39)


2. 소망에서 사랑으로 09-16

 

소망B 09-11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9:1-13)

하나님의 주권과 택정함의 원리(9:14-29)

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9:30-10:4)

이스라엘의 책임과 이방인의 위치(10:5-21)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을 버리시지 않았다(11:1-10)

이스라엘이 넘어진 목적(11:11-24)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이다(11:25-36)

 

사랑  12-16

합당한 예배(12:1)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12:2)

새로운 공동체의 삶: 믿음, 소망, 사랑(12:3-21)

새로운 공동체의 구체적인 모습(13:1-14)

자유에 대한 논란(14:1-23)

유대인과 이방인의 합창: 소망(15:1-33)

복음의 결론(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