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며 사랑하며/2018 Turkey Study Trip

000 우연한 시작


우연한 시작

뉴질랜드에서 살며 사역한 것이 벌써 햇수로 13년째다. 작은 도시Dunedin에서 나름대로 열심히 살며 사역하고 있지만 신앙고백이 같은 동역자들과의 교제는 언제나 목마르고 홀로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의 한계를 넘지 못해 싫증과 아쉬움이 많았다. 

그런데 작년 초에 한국에 가까이 지내는 선배 목사님이 성경과 교회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터키여행을 가기 위해 다른 목사님들과 1년 동안 준비를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 조심스레 함께 동참할 수 있는지를 여쭈었고 인솔하시는 선배목사님과 함께 가는 분들이 허락해 주셨다. 그리고 1년이 넘는 여행준비가 시작되었다. 

그저 수박 겉핥기 식의 놀러가는 여행이 되지 않기 위해 내어주신 숙제와 책 읽기를 조금씩 시작했다. 다른 분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책 읽은 것을 함께 발표하여 나누기도 하고 함께 준비했지만 나는 결국 혼자 준비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새로운 목표와 동기가 생긴 것만으로도 꾸준히 집중하여 준비할 수 있었다. 물론 현장에 가서 나의 부족한 준비와 일천함이 만천하에 드러나서 부끄러웠다. 하지만 함께 가신 분들의 알찬 준비와 나눔 덕에 부족함을 채워가고 성경과 교회 역사 그리고 터키역사에 대한 이해가 조금이라도 깊어진 것으로 만족하며 감사한다.


성경, 교회역사 그리고 터키

여행을 위한 준비는 터키의 역사, 십자군 원정에 대한 연구, 교회역사 그러니까 4대 공의회가 열린 지역과 공의회의 중요한 결정사항들, 바울의 선교여행과 요한계시록에 나타나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 에베소서에 대한 공부였다. 


터키 알기와 십자군 원정의 역사와 의미

터키의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터키를 방문하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동로마 제국과 동방교회의 흥망성쇠와의 연관성 때문이었다. 터키 역사를 알기 위해 우리는 ‘처음 읽는 터키사’, ‘살아남은 제국, 비잔틴제국’, ‘터키, 1만년의 시간여행’1-2권을 읽고 요약하며 공부했다. 

그 가운데 유재원 교수의 ‘터키, 1만년의 시간여행’1-2권 은 PDF 화일로 바꾸어 폰과 패드에 넣어 여행 중에 다시 살펴보았는데 세권의 책 가운데 가장 좋았던 것 같다. 특히 유적지와 관련한 역사와 유래를 그림과 함께 설명하는 부분은 여행용 가이드북에서는 살펴볼 수 없었던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이 백미다. 이 책은 강력히 추천한다. 여행을 마치고도 자주 손이 가는 책이다.

‘처음 읽는 터키사’는 터키 역사 전체를 간단히 살펴보고 뼈대를 잡아주는 책이고, ‘살아남은 로마 비잔틴 제국’은 비잔틴제국의 흥망성쇠를 역사의 에피소드와 함께 서술한 글인데 특히 동양인(일본인)의 눈으로 바라본 관점이 새롭다. 이 책은 나머지 책들과 겹치는 내용이 많긴 해도 구별된 내용이 있어 꼭 읽어보고 가면 도움이 된다.


4대 공의회에 대한 공부

초기 공교회의 4대 공의회에 대한 공부가 중요한 이유는 이 공의회가 열린 지역이 터키이기도 하고 이 공의회를 통해 결정된 신앙의 선배들의 결정들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인성과 신성에 대하여, 그리고 삼위일체에 대한 교리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인성과 신성에 대하여, 그리고 삼위일체에 대한 교리가 확립되었다는 것은 단순한 교리적 체계의 완성이 아니라 삼위 하나님께 드리는 참된 신앙고백과 예배가 확립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초대교회사 책들의 해당내용들과 교리사, 그리고 유해무 교수님의 삼위일체에 관한 작은 글들을 읽으며 4대공의회의 논쟁점들과 인물들, 그리고 주요 결정내용들을 숙지하였다. 

공부한 자료들 가운데 가장 좋았고 한 권만 꼽으라면 역시 유해무 교수님의 저서 가운데 성약출판사에서 간행한 ‘신학: 삼위일체 하나님을 향한 송영’과 살림출판서에서 간행한 ‘삼위일체론’이 얇지만 강력한 책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겠다. 


바울의 선교여행

바울의 선교여행에 대한 공부는 사도 바울의 생가가 있는 다소에서 출발하는 우리의 여행일정과도 맞물려 있을 뿐만 아니라 사도행전 전체를 다시 살펴보는 귀한 공부였다. 우리는 각자 지도를 꺼내놓고 사도행전을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신소장학자인 권기현 목사의 사도행전 강의안과 ‘방언이란 무엇인가’를 함께 읽으면 바울의 사도직과 그의 선교여행이 보여주는 특징들을 함께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