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늘푸른교회

1. 교리란 무엇인가?

1. 교리란 무엇인가?

교리(교리, doctrine)는 사전적으로종교상의 이치나 원리를 가리킵니다.

교리란 신앙고백입니다 ( 16:13-18)ex) 사도신경 니케아신경

교리란 성경이라는 세상을 탐험해 가는데 필요한 지도, 여행안내서와 같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중요 교리

성경에대한 교리 /  성경은 성경에 대해 무엇이라 말하는가?

하나님에대한 교리 /  성경은 하나님의 성품과 하나님의 사역에 대해 무엇이라 말하는가?

예수님에대한 교리 /  성경은 예수님이 누구시며, 구원을 위해 무엇을 하신다고 말하는가?

성령님에대한 교리 /  성경은 성령님이 누구시며, 구원을 위해 무엇을 하신다고 말하는가?

인간에대한 교리 /  성경은 인간이 누구이며, 인간의 죄에 대해 무엇이라 말하는가?

구원에대한 교리 /  성경은 죄인들이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는가?

교회에대한 교리 /  성경은 교회가 무엇이며, 교회의 사명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종말에관한 교리 /  성경은 개인의 죽음과 역사의 종말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대표적인 교리책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및 대, 소교리문답Westminster Large and Short Catechism (영국, 장로교회)

하이델베르그 신앙고백서 Heidelberg Catechism (독일. 개혁교회)

 

2. 교리공부의유익

1) 교리는 성경을 깊게 읽게 해 주고, 바르게 해석하게 해 줍니다.

2) 교리는 우리 신앙과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기초가 됩니다ex)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예배로 이어진다

3) 교리는 이단과 잘못된 신학을 분별하게 합니다.

 

*교회와 이단들을 구별하는 교리(아주 중요)

 삼위일체, 예수님의 신성과인성,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다는 교리

*교파를 구별해 주는 교리 /  세례에 대한 교리, 성찬에 대한 교리, 교회 정치에 대한교리

 

 

3. 교리가 왜 무시되는가?

1)  성도들스스로 성경 자체를 읽고 묵상하고 공부하는 방법에 많이 익숙하게 되었다.

2) 성도들이 딱딱하고 논쟁적인 교리보다 오늘 나의 다급하고 어려운 현실에 도움이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를 원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3) 목회자들도 수적으로 부흥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4. 교리가 무시되면

그러나 우리의 이런 실용적인 자세를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약점도 가지고 있다.

1) 너무 은혜 중심으로 신앙생활을 하면 ‘하나님 중심’이 아니라 ‘나 중심’의신앙이 되기 쉽다.

2) 교회가 실용적인 측면에만 치중하다 보면 진리에 허약한(?)성도들을 만들게 되고 나중에

   이단들의공격에 쉽게 무너질 수 있게 된다.

3) 성경이 중요하게 말하고 있는 바들을 알지 못하게 된다

 

[1]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속에 실재(實在) 하신다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됩니까?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실재하시지 않는다면, 신앙을 고백한다는 것은 커다란 농담입니다.만일 하나님께서 존재하시면서도 우리를 무시하고 계시다면, 우리가 우리의 삶을 그분에게헌신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고 바보 같은 일이겠습니까? 그렇게 바보 같은 삶을 사느니 차라리 죽음이 모든것을 다 빼앗아 가기 전에 이 세상에서 신나고 즐겁게 마음껏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우리를위해 살아 계시다는 확신이 있을 때만이 우리가 그분을 위해 사는 것에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읽어야 할 성경]: 사도행전 14:15-17, 로마서 1:20

15 여러분,어찌하여 이런 일들을 하십니까? 우리도 여러분과 똑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입니다.우리가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여러분이 이런 헛된 일을 버리고,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신, 살아 계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하려는 것입니다. 16 하나님께서는 지나간 세대에는 이방 민족들이 자기네 방식대로 살아가게 내버려 두셨습니다.17 그렇지만 하나님께서 자기를 드러내지 않으신 것은 아닙니다. 곧 하늘에서 비를내려 주시고, 철을 따라 열매를 맺게 하시고, 먹을거리를 주셔서,여러분의 마음을 기쁨으로 가득 채워 주셨습니다.

(1:20) 이 세상 창조 때로부터,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속성, 곧 그분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은, 사람이 그 지으신 만물을 보고서 깨닫게 되어 있습니다.그러므로 사람들은 핑계를 댈 수가 없습니다.

 

[가능한 대답들]

1. 예배, 기도, 찬송을 통해 하나님께서 가까이 계시다는것을 느낀다.

2. 우주의 장엄함과 경이로움과 한 송이의 장미의 아름다움 안에서 그분을 본다.

3. 뒤를 돌아보니, 하나님께서 어떻게 나의 삶을 인도하셨는가를 보게 된다 (하나님의 섭리).

4. 나의 부모님이 내게 하나님에 대해 가르쳐 주셨다. “신앙을 자녀들에게 남겨주는것보다 위대한 유산은 없다”

5.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셨다.

          성경을 통해 우리는 자신을 드러내신(계시) 하나님을 알게된다.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 안에 드러나신 하나님을 가르친다.

(24:27)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딤후3: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하나님을 아는 방식에 대해 신앙 전통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두 가지 방편으로 하나님을 압니다.

 

첫째, 우주의 창조와 보존과 통치를 통해 하나님을 압니다.

우리 눈앞에 있는 우주는 아름다운 책과 같아서 그안에는 크고 작은 모든 피조물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피조물들은 하나님의 글자들과 같아서 하나님의보이지 않는 것들을 생각하고 묵상하게 합니다.

즉 그분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 1:20)과 같은 하나님의 보이지않는 것들을 생각하게 합니다.

이런 모든 것들은 사람에게 분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에아무도 변명할 수 없게 됩니다.

 

둘째로, 하나님은 자신을 우리에게 좀 더 공개적으로 알리셨는데,

그분의 거룩하시고 신적인 말씀을 통해서입니다.

이 말씀은 이 생()에서 그분의 영광과 우리의구원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벨기에 신앙고백서 2)

 

[하나님을 아는 일에 열심을 내기 위해 나는 이번 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