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늘푸른교회

MC Member 에베소서 묵상 2012년 11월 4일 주일

오늘 읽을 분량은 에베소서 4:17-5:4까지입니다.


III. New standards

Unity and diversity in the church (4:1-16)

A new set of clothes (4:17-5:4)

More incentives to righteousness (5:5.21)


A new set of clothes (4:17-5:4)

17-19 그러므로 나는 힘주어 말합니다─하나님께서도 내 말을 지지하십니다─아무 생각이나 분별없이 사는 무리와 어울리지 마십시오. 그들은 너무나 오랫동안 하나님과 관계 맺기를 거부한 나머지, 하나님은 물론이고 현실에 대해서도 감각을 잃어버린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똑바로 생각할 줄 모릅니다. 감각을 잃어버린 그들은, 성에 집착하고 온갖 종류의 변태 행위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20-24 그런 삶은 여러분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배웠습니다! 우리가 예수 안에서 배운 것처럼, 여러분도 그분께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고 진리 안에서 제대로 교육받았습니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못 배워서 그랬다는 핑계가 통하지 않으니, 저 낡은 생활방식과 관련된 모든 것─말 그대로 ‘모든 것’─을 버리십시오. 그것은 속속들이 썩었으니, 내다 버리십시오! 그 대신 완전히 새로운 생활방식을 입으십시오. 하나님께서 디자인하신 생활, 안에서부터 새로워진 생활을 몸에 익히고, 그 생활이 여러분의 행위에 배어들게 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분의 성품을 여러분 안에 정확하게 재현하실 것입니다.

25 덧붙여 말씀드립니다. 더 이상 거짓과 가식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이웃에게 진실을 말하십시오. 우리는 너나없이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거짓말하는 것은 결국 자신에게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26-27 화가 나면 화를 내십시오. 화내는 것 자체는 괜찮습니다. 그러나 화를 연료로 삼아 복수심을 불태워서는 안될 일입니다. 화난 채 오래 있지 마십시오. 화난 채 잠자리에 들지 마십시오. 마귀에게 거점을 내주어서는 안됩니다.

28 도둑질로 생계를 꾸렸습니까? 더 이상은 그렇게 살지 마십시오! 정당한 일로 돈을 벌어서, 일할 수 없는 다른 사람들을 도우십시오.

29 여러분의 말하는 습관을 살피십시오. 여러분의 입에서 불쾌하고 더러운 말이 나오지 않게 하십시오. 도움이 되는 말만 하고, 여러분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선물이 되게 하십시오.
30 하나님을 슬프게 하지 마십시오. 그분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 안에서 숨 쉬고 움직이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영은 여러분 삶의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하십니다. 성령께서 여러분을 하나님께 꼭 맞게 해주십니다. 그러한 선물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마십시오.
31-32 가시 돋친 말, 헐뜯는 말, 불경스러운 말은 입에 담지도 마십시오. 서로 친절하게 대하고, 서로 마음을 쓰십시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같이, 여러분도 서로 신속하고 완전하게 용서하십시오.

5장
1-2 자녀가 부모에게서 바른 행동을 배우고 익히듯이,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살펴서 그대로 행하십시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 대부분은 여러분을 사랑하시는 것입니다. 그분과의 사귐을 지속하고, 사랑의 삶을 익히십시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어떻게 사랑하셨는지 잘 살펴보십시오. 그분의 사랑은 인색한 사랑이 아니라 아낌없는 사랑이었습니다. 그분은 우리에게서 무언가를 얻으려고 사랑하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전부를 우리에게 주시기 위해 사랑하셨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사랑하십시오.

3-4 사랑을 육체의 욕망으로 변질시키지 마십시오. 난잡한 성행위, 추잡한 행실, 거만한 탐욕에 빠져드는 일이 없게 하십시오. 몇몇 사람들이 남의 뒷말하기를 즐기더라도,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은 그보다 나은 언어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더러운 말이나 어리석은 말은 입에 담지 마십시오. 그런 말은 우리의 생활방식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리가 늘 사용해야 할 언어는 감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