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늘푸른교회

[2] Why is it important to you that God created everything?

2013년 1월 16일 수요일 늘푸른교회 수요모임

알기 쉬운 교리공부 (2)


하나님이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는 사실이 왜 우리에게 중요합니까?

Why is it important to you that God created everything? 

       


  대표적 무신론적 사상가 Jean Paul Sartre, “인간은 자유의 저주를 받았다.” 

  인간의 운명은 신이나 그 무엇에 의해 정해진 것이 아니라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선택을 통해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선택의 자유는 필연적으로 이 세상에 내던져진 자신의 존재에 대한 불안감을 낳는다. 이 불안함이 열정도 만들어 내고 소외도 만들어 낸다. 그러므로 실존은 본질을 앞선다. 본질적인 문제가 밥을 먹여주지 않는다. 불안과 불확실성 앞에 본질이 어떠니 따져선 안 된다. 실존적인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 목적이 수단을 앞지른다. 목적이 정당하다면 까짓 도덕과 윤리쯤이야! 



@ 읽어야 할 성경 (소리 내어 읽습니다)


[창 1:2-3] 2 땅이 혼돈하고(formless) 공허하며(empty), 어둠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물 위에 움직이고 계셨다. 3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빛이 생겨라" 하시니, 빛이 생겼다.


[시 148:1-14] 1 여호와를 찬양하십시오. 하늘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며, 위의 높은 곳에서 그분을 찬양하십시오. 2 주의 모든 천사들이여, 주를 찬양하며 하늘의 모든 군대들이여, 주를 찬양하십시오. 3 해와 달아, 주를 찬양하여라. 빛나는 너희 모든 별들아, 주를 찬양하여라. 4 가장 높은 너희 하늘아, 주를 찬양하며 하늘 위에 있는 너희 물들아, 주를 찬양하여라. 5 너희 만물들이여,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주의 명령으로 그들이 창조되었다. 6 주께서 이 모든 것들을 영원히 제자리에 두셨습니다. 주는 결코 사라지지 않을 법령을 주셨습니다. 7 땅에서도 여호와를 찬양하여라. 너희 큰 바다 동물들과 해양들아, 주를 찬양하여라. 8 번개와 우박과 눈과 구름들아, 주의 명령을 따르는 폭풍들아, 주를 찬양하여라. 9 너희 산들과 모든 언덕들아, 과일나무들과 모든 백향목들아, 주를 찬양하여라. 10 들짐승들과 모든 가축들아, 작은 생물들과 날아다니는 새들아, 주를 찬양하여라. 11 땅의 왕들과 모든 나라들아, 땅에 있는 너희 귀족들과 통치자들아, 주를 찬양하여라. 12 청년들과 처녀들아, 노인들과 어린이들아, 주를 찬양하여라. 13 이 모든 것들아,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이름만이 위대하며, 그분의 영광이 땅과 하늘 위에 빛납니다. 14 그분은 주의 백성을 강하게 하셨습니다. 그분은 모든 성도들의 찬양이요, 이스라엘의 찬양이며, 주를 가까이하는 백성들의 찬양입니다. 여호와를 찬양하십시오


[사도행전 17:22-31] 22 바울이 아레오바고 시의회 앞에 서서 말했습니다. “아테네 시민 여러분, 내가 보기에 여러분은 모든 면에서 종교심이 강한 사람들입니다. 23 내가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면서 여러분이 섬기는 것들을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그 중에서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는 글을 새긴 제단도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알지도 못하고 섬기는 그 신에 대해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24 그분은 온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으로서 하늘과 땅의 주님이시며, 사람이 지은 신전에서 살지 않으십니다. 25 또한 이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생명과 호흡과 모든 것을 주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 있어서 사람의 손으로 섬겨야 하는 분이 아닙니다. 26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으로부터 세계 모든 인류를 만들어 땅 위에 살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살 시대와 지역의 경계를 정해 주셨습니다. 27 이렇게 하신 것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찾기를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더듬어 찾기만 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져 계시지 않습니다. 28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살고 있고 하나님 안에서 움직이며 존재하고 있습니다. 시인 가운데 ‘우리는 그분의 자녀입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 않습니까? 29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므로 하나님 자신을 사람의 생각으로나 손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금이나 은이나 돌 같은 우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30 사람들이 하나님을 알지 못했던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눈감아 주셨지만, 이제는 어디서나 온 세상 사람들에게 회개하라고 명령하십니다. 31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정하신 한 사람을 시켜 온 세상을 의롭게 심판하실 날을 정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심으로 모든 이에게 그 증거를 보이셨습니다.”



@ 가능한 대답들 Some Possible Answer


[1] Because it gives my life meaning 우리 인생에 의미를 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우주의 시작이 있었다고 믿지 않고 그저 전부터 있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적도 없이 그저 내던져지고 존재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연히 어떤 기회를 통해 변화가 일어나고 유지될 거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러한 어둡고 허무하며 부정적인 관점에 맞서 말하기를 선하시고 사랑이 많으시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고 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피조물, 우리를 포함한 만물을 붙드시고 돌보시기를 멈추시지 않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신중한 솜씨로 계획하시고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은 원래 우리를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살며 완벽한 교제를 나누도록 창조하셨습니다. 이 사실은 우리에게 간절히 기대할 만한 영광스러운 미래를 소망하게 합니다. 


[2] Because it assures me he’ll see me through everything the world can throw at me. 하나님께서는 내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통해서 나를 보고 계실 것이라는 확신을 주기 때문에


[롬 8:38-39] 38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도, 삶도, 천사들도, 권세자들도, (neither angels nor demons) 현재 일도, 장래 일도, 능력도, 39 높음도, 깊음도, 그 밖에 어떤 피조물도(anything else in all creation), 우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습니다.


[3] Because it challenges me to care for this world. 

   이 세계를 돌보고 잘 관리하려는 생각과 행동을 갖게 하시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이 세상을 만드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세상을 하나님의 솜씨와 하나님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잘 돌보고 개발하며 유지하도록 요청하셨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정원과 동물과 식물들을 돌보는 하나님의 동역자(co-worker)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을 취할 수 있도록 (to take)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정원(his good earth)을 파괴하거나 황폐하게 하거나 남용해서는 안 됩니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La Faim Dans Le Monde Expliquee a Mon Fils? Jean Zigler

지구에는 120억의 인구가 먹어도 남아 돌을 만큼의 식량이 지금도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도 세계의 절반 이상은 굶주림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굶주림을 견디다 못한 아이들은, 기아로 5초에 한명 꼴로 죽어간다

전 세계에서 수확되는 옥수수의 4분의 1은 부유한 나라의 소들이 먹고 있다. 금융 자본가들이 시카고 곡물 거래소에서 식량의 가격을 좌지우지 하고 있다. 그들은 대량의 곡물을 방출해 가격을 무너뜨려 덤핑 효과를 내거나, 곡물을 사재기하여 인위적인 품귀현상을 불러 일으켜서 이윤의 극대화를 한다. 

부유한 나라들은 식량을 대량으로 폐기처분하거나, 법률이나 그 밖의 조치를 통해 농산물의 생산을 크게 제한한다. 생산자들에게 최저 가격을 보장한다는 이유 때문이다. 버릴망정 공짜로는 못준다. 


   골 3:5 탐욕은 우상숭배입니다(evil desire, and covetousness is idolatry)

   행 2:45 그들은 재산과 소유물을 팔아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대로(as any had need) 나누어주었다

  행 4:34-35 그들 가운데는 가난한 사람이 한 사람도 없었다. 땅이나 집을 가진 사람들은 그것을 팔아서, 그 판 돈을 가져다가 35 사도들의 발 앞에 놓았고, 사도들은 각 사람에게 필요에 따라(as any had need) 나누어주었다.

  신 15:4 당신들 가운데 가난한 사람이 없게 하십시오. 그러면 당신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당신들에게 유산으로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에서 당신들이 참으로 복을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복을 받는 비결 -> 죄의 문제 해결


@ 교회와 신앙 전통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 26문답)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하신 아버지, 그분은 아무 것도 없는데서 하늘과 땅,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으며 지금도 자기의 영원한 경륜과 섭리로써 그 모든 것을 지키시고 다스리십니다.

그의 아들 그리스도 때문에 그분은 나의 하나님이시며 나의 아버지십니다. 나는 그분을 전적으로 신뢰합니다.

따라서 나는 그분이 영혼과 육체에 필요한 모든 것을 내게 공급하여 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슬픔 많은 세상에서 내게 닥쳐오는 모든 역경을 내게 좋은 것으로 바꾸어 주실 것이라는 사실 또한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분은 이러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분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이러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분은 신실하신 아버지시기 때문입니다.

 

@ 하나님의 창조원리에 맞춰 살기 위해 이번 주 당신은 무엇을 하실 것입니까?

실천 할 수 있는 것을 한 두 가지 적어보시고 기도하고 실천한 후에 다음 주에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