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늘푸른교회

[3] Why did God put you on this planet?

2013123일 수요일 늘푸른교회 수요모임

알기 쉬운 교리공부 (3)

 

하나님은 왜 우리를 이 땅에 두셨는가?

 

 

 

@ Why did God put you on this planet?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 사람에게는 존재 목적과 방향이 있는가? 아니면 우리는 우연히 이 땅에 태어나 살다가 소리 없이 사라지는 존재인가? 우연(偶然)이 아니라면 무슨 목적을 갖고 태어났는가? 다른 말로 하자면, 하나님은 왜 우리를 이 지구상에 놓으셨는가? 무슨 목적을 이루려고 하나님은 우리를 이 땅에 두셨는가? 그렇다면 아무렇게나 살면 안 되는가? 살아가야 할 이 있는가? 성경은 말씀하기를, 하나님은 우리를 위한 높은 목적을 가지셨다고 합니다. 그것을 발견할 때까지 우리는 참으로 행복하지 못할 것입니다.

  

 

@ 읽어야 할 성경 (소리 내어 읽습니다)

 

[1:27-30] 27 하나님이 당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으니,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하나님이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베푸셨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여라. 땅을 정복하여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 위에서 살아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려라" 하셨다. 29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온 땅 위에 있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있는 열매를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준다. 이것들이 너희의 먹거리가 될 것이다. 30 또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 위에 사는 모든 것, 곧 생명을 지닌 모든 것에게도 모든 푸른 풀을 먹거리로 준다" 하시니, 그대로 되었다.

 

[4:24]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참 의로움과 참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3:10]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이 새 사람은 자기를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져서, 참 지식에 이르게 됩니다.

 

[미가 6:6-8] 6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께 나아갈까? 무엇을 가지고 높으신 하나님께 예배할까? 태워 드리는 제물인 번제물로, 일 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주께 나아갈까? 7 여호와께서 천 마리 양을 기뻐하실까? 강줄기 만 개를 채울 만한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벗기 위해 내 맏아들이라도 바칠까? 내 죄를 씻기 위해 내 몸으로 낳은 자식이라도 바칠까? 8 사람아, 그분이 네게 말씀하셨다. 무엇이 선하며,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그것은 의를 행하고 인자를 사랑하며 너희 하나님과 함께 겸손히 행하는 것 (to do justice, and to love kindness, and to walk humbly with your God)이 아니냐?

 

[28:18-20] 18 예수께서 다가와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았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 보아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 가능한 대답들 Some Possible Answer

[1] He made me to glorify him.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우리를 창조하셨다.

 

하나님은 우리를 창조하시되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감사하게 하시고 하나님의 창조세계를(사람과 자연) 잘 다스리고 섬기기를, 더 풍성하게 만들기를 원하십니다.

 

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을 영원 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5:16 이와 같이, 너희 을 사람에게 비추어서, 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여라."

  

[2] He made me to serve others.

하나님은 나를 다른 사람을 섬기며 살라고 만드셨다 (섬김봉사-예배).


 We’re not supposed to be little islands separated from each other by oceans of selfishness. He made us inter-dependent not independent. When I serve you and you serve others, we become more than scattered bricks. God begins to build us into his temple.


[2:20-22] 20 여러분은 사도들과 예언자들이 놓은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이며, 그리스도 예수가 그 모퉁잇돌이 되십니다. 21 그리스도 안에서 건물 전체가 서로 연결되어서, 주님 안에서 자라서 성전이 됩니다. 22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도 함께 세워져서 하나님이 성령으로 거하실 처소가 됩니다.

 

[3] He made me to do work.

하나님은 일을 하라고 우리를 창조하셨습니다(노동과 청지기의 사명).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셨습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외모로(not by what we look like) 하나님의 형상을 반영(reflect)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하는 일(but by what we do)을 통해 드러냅니다.

우리의 일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위해 세상을 경영하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일을 통해 세상이 더 좋고 건강한 세상으로 개발되고 그리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해야 합니다.


직업의 3요소 : Money Meaning Mission

[

4] He made me to be happy.

하나님은 행복하게 살라고 우리를 창조하셨습니다 (종과 노예 VS 자녀).

 

하나님은 우리를 노예나 종이 아니라 아들과 딸로 지으셨습니다. 창조주이신 아버지의 기쁨에 동참시키시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깨닫고 동참하기 전까지 우리의 삶은 의미도 기쁨도 없을 것입니다. 무엇을 할 때 기쁘고 의미가 있고 행복하십니까?

 

[5] He made me to help build his kingdom (Co-Worker for Kingdom Project)

하나님은 당신의 왕국을 세우는 일에 도우미가 되라고 우리를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구경꾼이 아니라 우리가 망쳐놓은 우리 자신과 하나님의 세상을 다시 회복하는 일에 참여하도록 하셨습니다.


[15:16-17] 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운 것이다. 그것은 너희가 가서 열매를 맺어, 그 열매가 언제나 남아 있게 하려는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받게 하려는 것이다. 17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것은 이것이다. 너희는 서로 사랑하여라.

 

하나의 소원이 나의 생애를 지배하는 열정이 되어왔다.

하나의 높은 정신이 나의 마음과 영혼을 가시처럼 자극하여 왔다.

나에게 부여된 그 거룩한 임무로부터 도피하기 보다는

차라리 생명의 숨결을 나에게서 거두어 가라.

그것은 바로 이것이다.

 

즉 세상의 모든 반대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계명은 사람들의 선을 위하여

다시 가정과 국가와 학원에서 재건될 것이며

성서와 자연이 증거하는 주님의 계명을

국민의 양심 속에 되새기고

국민들은 다시 하나님께 경의를 표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1897년에 <De standard>지 편집장 생활 25주년 기념일에 -아브라함 카이퍼

 

하나님의 나라가 내 자신과 사람 들 이 땅에 임하게 되고 하나님의 선한 의도가 다시 회복되는 일을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 교회와 신앙 전통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 6&)

 

6: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그렇게 악하고 패역한 상태로 창조하셨습니까?

6: 아닙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선하게, 또한 자신의 형상, 곧 참된 의와 거룩함으로 창조하셨습니다. 이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창조주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마음으로 사랑하며, 영원한 복락 가운데서 그와 함께 살고, 그리하여 그분께 찬양과 영광을 돌리기 위함입니다.

6Q Did God, then, create man so wicked and perverse?

6A. No, on the contrary, God created man good and in His image, that is, in true righteousness and holiness, so that he might rightly know God His Creator, heartily love Him, and live with Him in eternal blessedness to praise and glorify Him.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대교리문답 17, 20문답)

17.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창조하셨는가?

17: 하나님께서 모든 다른 피조물을 만드신 이후에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 하나님께서는 땅의 흙으로 사람의 몸을 빚으시고 남자의 갈비뼈로 여자를 빚으셔서 그들에게 살아있는 이성과 죽지 않는 영혼을 부여하셨다. 그리고 지식과 의로움과 거룩함에 있어서 당신의 형상을 가졌으며,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가졌다. 또한 그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법을 새기시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하셨다. 그러나 그들은 타락할 수도 있게 지으셨습니다.

 

20. 사람을 창조하실 때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는 무엇인가?

: 사람을 창조하실 때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는 그를 낙원에 두어 낙원을 가꾸게 하시고 땅에서 나는 실과를 먹을 수 있는 자유를 주신 것이다. 그리고 모든 피조물을 그의 지배 하에 있게 하시며, 그를 도우도록 결혼을 제정해 주시며,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게 하셨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을 제정하시고, 사람이 항상 인격적이며 온전히 순종한다는 조건으로 생명나무를 담보로 하는 생명의 언약을 맺으셨다. 그러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못하도록 금하셨다. 먹을 때에는 죽음의 고통이 따른다는 것이었다.